비타민D 결핍 부족증상
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얻을 수 있는 영양으로, 햇빛이 나기전에 출근해서 햇빛이 지고나서 퇴근하는 현대인은 따로 꼭 섭취를 해줘야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. 비타민D는 우리 인체에서 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등 좋은 기능이 있지만,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부작용도 있습니다. 비타민D의 장점10가지와 단점 10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.
비타민D의 장점
- 뼈 건강: 비타민D는 튼튼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습니다. 이로 인해서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을 줄여줍니다.
- 면역 체계 지원: 비타민D는 면역 체계를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하고, 감염과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- 기분조절: 적절한 수준의 비타민 D는 사람의 기분에 영향을 줍니다. 비타민D를 섭취할 경우 우울증과 불안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- 심혈관(심장) 건강: 몇몇 연구들의 결과에서는 비타민 D가 혈압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심장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.
- 근육 기능: 비타민 D는 적절한 근육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며, 근력과 근향상에 도움이 됩니다.
- 암 예방: 몇몇 연구에서는 충분한 비타민D의 수치가 대장, 유방, 그리고 전립선암과 같은 특정 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.
- 체중 관리: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비만이 올 수 있고, 비타민D를 보충함으로써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- 치아 건강: 비타민D는 뼈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 발달을 촉진하고 잇몸 질환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치아 건강에 도움이됩니다.
- 인지 기능: 몇몇 연구들은 적절한 비타민 D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인지능력 저하와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퇴행성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.
- 웰빙: 비타민D의 섭취는 ‘행복, 삶의 만족, 질병 없는 상태’ 일명 건강한 웰빙을 인체에 지원해줍니다.
비타민D의 단점과 부작용
- 과도섭취: 영양제(보충제)를 통해 과도한 양의 비타민 D를 섭취할 경우에는 메스꺼움, 구토, 그리고 신장 문제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면서 비타민 D가 독성이 될 수 있습니다.
- 의약품과의 상호작용: 비타민D 영양제(보충제)는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하여 부작용이나 약물의 효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 다른 양물과 함께 섭취해야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의견을 듣고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.
- 태양 노출 위험: 햇빛이 비타민 D의 자연적인 원천이지만, 과도한 햇빛 노출은 피부 손상을 초래하고 피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- 신장 결석: 많은 양의 비타민D를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 비타민D는 신장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- 소화 문제: 비타민 D 보충제를 많이 복용할 때 메스꺼움과 설사를 포함한 위장의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- 일관성 없는 연구 결과: 특정 건강 상태에 대한 비타민 D의 이점은 여전히 진행 중인 연구의 주제이며, 모든 연구의 결과가 일관성이 없이 다른 부분들이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.
- 알레르기 반응: 몇몇의 사람들은 비타민D 보충제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고, 피부 발진, 가려움증 또는 다른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- 건강치료 영양은 아니다: 비타민 D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, 무조건 건강하게 해주는 해결책이 아니며, 건강한 신체를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제 섭취와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방식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.
- 태양 노출: 햇빛이 제한된 지역에 살고 있거나 야외에서 시간을 거의 보내지 않는 사람들은 충분한 비타민 D를 자연적으로 얻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
- 규정 문제: 비타민 D 보충제의 함량은 브랜드마다 다양할 수 있으며, 브랜드별로 함유된 비타민에대한 품질과 효능이 일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 비타민 D 보충제를 먹기 전에는 자신에게 적합한 복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 관리 전문가나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
비타민D 결핍 부족증상
- 뼈와 근육통: 비타민D가 하는 주된 역할 중 하나는 튼튼한 뼈와 근육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칼슘 흡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.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된다면, 뼈와 근육이 약화되고, 뼈의 통증, 근육통, 그리고 골절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. 성인의 경우에는 등, 엉덩이 또는 다리에 일반화된 뼈 통증을 경험할 수 있고, 어린이의 경우에는 다리를 구부리거나 무릎을 꿇는 동작을 하게 될경우 약하고 부드러운 뼈로 특징지어지는 구루병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.
- 피로도 상승: 비타민 D 결핍은 지속적인 피로와 전반적인 허약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비타민 D가 근육 기능과 에너지 수치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. 만약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피곤함을 느끼고 일상 활동에 참여할 에너지가 부족하다면, 그것은 비타민 D 부족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.
- 우울한 기분 또는 기분 변화: 여러 비타민D에 대한 연구에서는 비타민 D 결핍을 우울증과 기분조절 장애의 위험 증가와 연관시켰습니다. 적절한 비타민 D 수치는 기분 조절에 기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. 그러므로, 비타민 D의 부족은 슬픔, 짜증, 또는 기분 변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.
비타민D 섭취가능한 음식
기본적으로 비타민D는 햇빛에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대중화된 방법이지만, 일부 음식에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.
- 연어: 연어는 비타민 D의 최고의 천연 자원 중 하나입니다. 야생에서 잡은 연어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양식 연어보다 비타민 D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.
- 계란(비타민 D 농축): 모든 달걀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몇몇의 달걀들은 비타민D가 풍부해서 영양분을 더 많이 공급합니다.
- 대구 간유: 대구와 생선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비타민A와 오메가3 지방산뿐만 아니라 비타민D의 강력한 공급원입니다
해당링크에서 제품을 최저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.
일정의 수수료가 지불되지만 구매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.